활동소식

[참여연대 아카데미] '정치적 올바름'(PC, 피시) 돌아보기(온라인, 12/8~)

참여연대아카데미
2021-11-22
조회수 43


PC라고 하면 데스크탑 컴퓨터가 떠오르는 세대가 있기도 하지만,

2021년 참여연대 아카데미느티나무에서는 한국사회에서 '정치적 올바름'으로 명명된 Political Correctness(PC, 피시)에 대한 돌아보기 강좌를 준비했습니다.

"그거 피시야!"라거나 "피시도 몰라?" 소리를 듣고, 남몰래 검색을 해보거나, 옆지기한테 물어본 경험이 있다면,

PC라고 했을 때, 어리둥절한 표정으로 반응하는 상대와 만났거나, '어차피 모를거야'하는 마음으로 상대방을 바라봤던 경험이 있다면,

온라인 공간이나마 한 공간에서 서로에 대해 조금 더 열린 마음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강좌소개 바로가기★ bit.ly/3x3MnF8


[온라인_김만권의 정치철학] ‘정치적 올바름(PC)’ 돌아보기

68혁명 이후 소수자들을 차별하고 배제하는 언어 및 표현을 지양하자는 신념이자 사회운동이었던 정치적 올바름(PC, Political Correctness). 그런데 ‘차별과 배제를 반대하는 이런 운동’에 대한 반감이 사회적으로 확산되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나게 된 것일까요? 

이번 강좌에서는 정치적 올바름이 만들어진 배경, 그리고 정치적 올바름에 몰아닥친 백래시를 살펴보고, 단지 신념이 아니라 사회운동으로서 정치적 올바름이 취해야 할 태도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일정

날 짜

내 용

12. 8

무엇이 정치적 올바름을 미움의 대상으로 만들었나

12. 15

신념으로서의 정치적 올바름, 사회운동으로서의 정치적 올바름 


 

강사 소개 

김만권 경희대학교 학술연구교수. 참여사회연구소 소장. 모두가 함께 공존할 수 있는 공적 세계를 짓는 일이 정치와 철학이 할 일이라고 생각하며, 시민들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가 함께 말할 준비가 되어 있는 정치철학자다. 특히 청년세대가 겪는 문제들에 관심이 많다. 그동안 쓴 책으로는 <김만권의 정치에 반하다> <호모 저스티스> <자유주의에 관한 짧은 에세이들> <불평등의 패러독스> <그림으로 이해하는 정치사상> <참여의 희망> <정치가 떠난 자리> 등이 있으며 <민주주의는 거리에 있다> <인민>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강좌 정보

일   시 : 2021. 12. 8. ~ 12. 15. 수요일 오후 7시30분~9시30분, 총2회

장   소 : 온라인(Zoom)

수강료 : 3만원 (20대 청년 15,000원)

할   인 : 참여연대 1만원 이상 후원회원 30% 할인, 20대 청년 50%할인 (계좌이체로만 할인 적용 가능)

계   좌 : 하나은행 162-054331-00805 참여연대

※ 강좌할인 및 취소환불 규정은 수강신청안내(클릭)를 꼭 확인하세요.

 

아카데미느티나무는 청년 배움을 응원하기 위해 2021년 가을 학기 20대 청년 수강 할인율을 50%로 진행합니다. 

- 아카데미느티나무


★강좌소개 바로가기★ bit.ly/3x3MnF8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