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참여연대 아카데미] 내 인생의 시의적절한 성교육(~4/9)

참여연대아카데미
2024-04-01
조회수 68


성교육은 뭘 하지 말라고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어떻게 누려도 되는지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성병 예방보다는 차라리 불행 예방에 더 가깝지요. 성교육은 삶을 더 풍성하게, 더 주체적으로 자신감을 갖고 사는데 도움을 줍니다. 만약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을 누리고픈 꿈을 가졌다면 지금이 딱 ‘시의적절한 성교육’을 받을 때입니다.

아카데미느티나무에서 5년 연속 열리는 ‘내 인생의 시의적절한 성교육’ 

<내 인생의 시의적절한 성교육>은, 

학교에서 성교육을 배울 기회를 놓쳤거나 충분히 가질 수 없었던 이들을 위해, 나이가 더 들면 사랑과 연애, 섹스에 능숙해질 줄 알았는데 아직도 어렵게만 느껴지는 분들을 위해, 남들만큼 하고 산다고 생각했는데 문득 허전함과 아쉬움을 느껴버린 분들을 위해서 마련된 성교육입니다.

성교육은 뭘 하지 말라고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어떻게 누려도 되는지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성병 예방보다는 차라리 불행 예방에 더 가깝지요. 성교육은 삶을 더 풍성하게, 더 주체적으로 자신감을 갖고 사는데 도움을 줍니다. 만약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을 누리고픈 꿈을 가졌다면 지금이 딱 ‘시의적절한 성교육’을 받을 때입니다.

특히, 매 강의마다 사전에 질문과 고민을 받아서 풀어내는 방식을 통해 각기 다른 경험과 상황속에 놓이는 차이를 고려하며, 세심한 정보와 실질적인 지식 제공, 응용 가능한 원리 파악이 가능하도록 강의를 진행합니다.

* 강좌 자세히 보기(클릭)


강좌 일정

날짜

주제

4.16

섹스가 저절로 된다는 거짓말 - 아는 만큼 누리는 거야.   

“성욕은 본능이다, 나이가 들면 저절로 잘 하게 된다”는 류의 말을 자주 듣는다. 그럼 수면욕도 본능인데 불면증은 왜 생기며 수면제는 왜 필요하단 말인가, 식욕이 본능이라고 요리를 저절로 잘 하게 되는가? 저절로 된다는 말에 속지 말고, 제대로 공부해보자. 기본적인 토대부터 단단히 다져보자. 원리를 알면 응용이 가능하니까. 

4.23

섹스에 대한 부담 덜어내기 - 너무 잘해도 탈,  정말 못해도 탈. 어쩌라고? 

수치심, 죄의식, 통증, 성병, 임신 …섹스를 생각하면 같이 떠오르는 단어들이다. 섹시하다. 정력이 세다 등도 마찬가지다. 내가 느낀 것이 오르가슴인지 아닌지도 모르겠지만, 너무 밝혀도 안될 것 같다. 그렇다고 섹스에 관심이 없다고 하면 그것도 문제라고 한다. 섹스는 소통이라는데 어떻게 대화를 시작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솔직하면 비난받을까 겁난다. 부담을 갖고 뭐든 잘 하긴 어려운 법. 부담을 덜고 섹스에 다가가는 법부터 익히자.  

4.30

섹스를 즐기고 싶다는  꿈  - 혹시 내가 변태일까?

섹스에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과 진심? 아니 사실은 ‘스킬’이다. 물론 스킬은 오해가 많이 쌓인 단어다. 남성중심적으로 해석되거나 스킬 구사는  진정성과 순수함이 없다고 여기는 경우가 흔하다. 도구를 사용하면 천박하고, BDSM은 나쁘고, 어떤 성적 상상은 하면 안되지 등의 자기검열만 강해지지만 아니다. 성에 대한 금기와 편견을 넘어는 일은 더 자유롭고 더 행복해지게 만든다. 

5.7

안전하고 평등한 섹스를 바라며 - 관계는 갖는 거야?  맺는거야? 

‘안전’과 ‘평등’이란 단어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시대다. 나의 삶에, 나의 연애에, 나의 섹스에 어떻게 하면 존중과 동의를 녹일 수 있을지 고민하는 이들도 많아졌다. 존중과 동의는 착하다고 해서  잘 하게 되는 것도 아니다. 또 썸 탈 때보다 사귀고 나면 더  못하고, 결혼하고 나면 더 어려워지는 것이 존중과 동의다. 혼자든 아니든 안전하고 평등한 섹스를 누릴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아보자.     

5.14

불안과 불만을 다루는 법 -  나는 과연 좋은 사랑을 할 수 있을까?

친밀감, 끌림, 사랑에 빠지기, 고백, 연애, 커플로 살기, 이별선언, 실연의 공포와 슬픔. 이 모든 것도 ‘성’에 담긴 이야기들이다. 사랑이란 무엇인지, 사랑을 하는데도 외로울 수 있는지, 누군가와 연애하지 않고도 행복하게 살 수 있지 않은지 등 사랑에 관한 질문도 주위에 널렸다. 내 안과 내 밖의 사랑을 다루는 법에 대해 새롭게 생각해보자.  


진행 방식

매 강의마다 사전 질문을 접수합니다. 궁금사항은 강의 직전 공유하는 익명 시트에 작성해주세요.


성교육 참여자의 소감 이야기

강사 소개 

한채윤  <교육플랫폼 이탈> 운영위원. 인권활동가이고 성상담과 교육 영역에서도  오랫동안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여자들의 섹스북>이 있고 공저로 <모두를위한성평등공부>, <피해와가해의페미니즘>, <퀴어돌로지>,  <원본없는판타지>  등이 있다. 


강좌 정보

  • 일   시 :2024. 4. 16 ~ 5. 14 화요일 오후 7시 30분 ~ 9시 30분  5회
  • 장   소 : 온라인 zoom
  • 참가비 : 7만5천원 (20대 청년 37,500원, 참여연대 회원 52,500원)
  • 계   좌 : 하나은행 162-054331-00805 참여연대
  • 할   인 : 참여연대 10,000원 이상 후원회원 30%(중복할인 안됨)
    청년배움을 응원하기 위해 20대 청년 50%, 아카데미느티나무 10% 15% 쿠폰(클릭)
  • 수강 신청/취소, 결제 신청/취소, 환불 안내 등 자세한 내용(클릭)을 꼭 확인하세요


강좌 자세히 보기(클릭)


2024년 봄학기 바로가기→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