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참여연대 아카데미] 유머와 위트있는 글 쉽게 쓰기(10/11~)

참여연대아카데미
2022-09-21
조회수 65

똑같은 글이라도 유머와 위트, 품격이 있는 글은 잘 읽히고 오래도록 기억됩니다. 예전에는 작가, 기자, 철학자 등 글을 쓰는 사람이 정해져 있었지만 디지털 시대로 접어든 후로는 직장인부터 개인사업자에 이르기까지 글을 잘 쓸수록 유리한 세상이 되었죠. 흔히 영상의 시대라고들 하지만 좋은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도 글쓰기가 필수라는 역설 역시 성립합니다.  

이 강좌는 글쓰기를 제대로 배운 적이 없는 분들이 위트와 유머가 있는 글쓰기로 자신의 생각과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게 하는게 목표입니다. 카피라이터로 오래 일했고 글쓰기 강사로도 활약하고 있는 저의 경험담과 예시 글들을 통해  쉽고 재밌게 글 쓰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글쓰기를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미래를 도모할 수 있는 아이디어도 함께 찾아봅니다.

 

강좌 진행

  • 글쓰기의 기본부터 실제 쓰는 법까지 구체적인 예시와 제가 겪었던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 맞춤법 띄어쓰기 등 글쓰기 법칙이나 스킬보다는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자세에 주목합니다(물론 맞춤법 띄어쓰기도 가르칩니다). 
  • 모든 교육생이 숙제를 매우 싫어한다는 걸 알고 있으므로  글쓰기 실습은 언제나 수업 시간 내에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퇴고는 집에서 꼭 하셔야 합니다) 
  • 교육생이 쓴 글을 함께 읽고 꼼꼼하게 리뷰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저의 리뷰는 독설보다는 칭찬과 가능성에 대한  언급을 지향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다 좋다고 하진 않습니다. 글쓰기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책들을 근간 위주로 추천하겠습니다.  
  • 교육이 끝나면 '완결성 있는' 자신의 글을 몇 편 손에 쥐게 해 드리겠습니다. 그런 결과물이 있어야 계속 글을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들을 초대합니다

글은 배웠지만 글쓰기는 배운 적이 한 번도 없다는 분 

SNS에 글을 써도 크게 반응을 얻거나 공감을 사지 못하는 분 

자기 글에 제목을 달아보지 못한 분, 제목 달 줄 모르는 분. 

보고서/자기소개서 등 업력을 키우는 글쓰기를 터득하고 싶은 분 

당신 글은 유머와 위트가 있어서 잘 읽힌다는 평가를 받고 싶은 분 

 

강좌 일정

날짜

주제

10.11

오리엔테이션 

글은 배웠지만 글쓰기는 배운 적이 없다는 당신에게

도대체 뭐부터 써야 할지 몰라서 못 쓰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초등학교 입학부터 대학 졸업까지 글쓰기를 배운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글감 찾는 방법부터 차근차근 배워봅시다. 

10.18

유머와 위트 있는 글은 어떻게 하면 쓸 수 있는가?

유머 있는 글을 쓴다고 코미디 작가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좋은 유머 옆에는 늘 페이소스가 있습니다. 독자를 웃기고 울리는 글을 쓰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0.25

메모의 기술 : 산책과 A4지 한 장이 부리는 마술   

산책을 하면서 아이디어를 떠올려 보라고 했더니 자기는 아무리 걸어 다녀도 글이 안 써진다는 항의가 들어옵니다.  메모를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길에서 할 수 있는 각종 메모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1.1

내 글 플랫폼 만들기 : SNS에 규칙적으로 글 쓰기 

기껏 글을 써서 혼자만 간직하면 성취동기가 안 생겨 계속 쓰기 어렵습니다. 인간은 칭찬과 공감을 먹고 사는 존재니까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브런치 등에 자신만의 플랫폼을 만드십시오. 반드시. 

11.8

내 이야기가 드라마로 제작되면 얼마나 신날까? 

제가 쓴 에세이  『부부가 둘 다 놀고 있습니다』는 윤계상·정려원 주연의 드라마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제 글이 드라마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해 준  '스토리텔링'에 대해 함께 탐구해 보겠습니다. 

11.15

글쓰기는 글쓰기로 끝나지 않고 내 미래를 바꿔준다고? 

글쓰기는 기록하는 데만 유용한 게 아니라 생각의 힘을 기르는 데 더 큰 힘을 발휘합니다. 자신에 대해 글을 쓰다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튀어나와  퇴직이나 은퇴 이후의 삶을 바꿔 주기도 합니다.  

 

강사 소개 

편성준 작가. MBC애드컴, 티비더블유에이코리아(TBWA KOREA) 등 광고회사에서 20여 년간 카피라이터로 근무했다. 2020년 퇴직 후 아내와 함께하는 백수생활을 유쾌하게 다룬 <부부가 둘 다 놀고 있습니다>를 출간했고, 다음 해에는 글쓰기를 위한 제주살이 에피소드를 담은 <여보, 나 제주에서 한 달만 살다 올게>를 펴냈다. 천신만고 끝에 구입한 한옥집을 고쳐 ‘성북동소행성’이라 이름 붙인 뒤 ‘독하다토요일’, ‘소금책’ 등 책과 관련되었으나 좀처럼 돈이 되지 않는 모임을 계속 운영하고 있다. 유머와 위트 있는 글을 지향하며 출판기획자인 아내, 말 많은 고양이 순자와 살고 있다. 

 

강좌 정보

일   시 : 2022. 10. 11. ~ 11. 15. 화요일 19시 ~ 21시 30분, 총6회

장   소 :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 

정   원 : 16명(결제 선착순 마감)

수강료 : 18만원 (20대 청년 9만원)

할   인 : 참여연대 1만원 이상 후원회원 30% 할인, 20대 청년 50%할인 (중복할인 안됨, 청년할인은 계좌이체로만 가능)

계   좌 : 하나은행 162-054331-00805 참여연대

※ 강좌할인 및 취소환불 규정은 수강신청안내(클릭)를 꼭 확인하세요.

아카데미느티나무는 청년배움을 응원하기 위해 20대 청년 수강 시 50% 할인혜택을 드립니다.


>> 강좌 바로보기(클릭)

0 0